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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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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아키텍트 작성일2018-05-24 11:25 조회58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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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변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마케팅 방식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마케팅에 정석이라는 것은 없지만, 변화하는 마케팅을 주도하지 못하거나, 빠르게 따라가지 못한다면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주를 이루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은 어떠한 변화를 거쳐왔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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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newspaper)
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그리고 광고 등을 전달하는 정기 간행물로, 빠른 전달과 공유가 가능한 스마트폰 시장이 점령하기 전까지 신문은 아주 중요한 정보 전달과 마케팅 매체 중 하나였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전철 내 에티켓이 '신문은 펼쳐서 읽기 볻는 작게 접어서 읽어주세요'라는 문구일 정도로 신문은 오랜 시간 마케팅 매체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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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마케팅의 특징

 

발행부수가 굉장히 많고, 한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부수 대비 광고비용이 저렴했기 때문에 자영업자 혹은 영세업자들에게 아주 적합한 광고 매체였습니다.

또한 신문에 대한 높은 신뢰도는 신문 안에 게시 된 광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허나, 이는 TV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점점 사그라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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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television)

움직임이 없는 글자와 사진들을 넘어, 시각과 청각을 통해 다수의 사람에게 전달되는 TV는 마케팅의 큰 변화였습니다. 이전과 달리 자극적이며 직접적인 TV 마케팅은 소비 욕구를 상승시키게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TV 마케팅으로는 CF와 PPL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이는 지금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도 PPL은 일반 광고와는 차이가 있는 '간접 광고' 입니다.
상품을 앞으로 내세우는 일반 CF들과는 달리, 마케팅 하고자 하는 바를 자연스럽게 노출시켜줌으로써 무의식 중에 관심 또는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무분별한 광고를 지양하는 지금 자연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과도한 PPL은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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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마케팅의 특징

 
2016년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기준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은 약 3시간 11분이라고 합니다. 4인 가족 기준, 한 가정 당 평균 2대의 TV가 배치되어 있다고 할 때 이는 결코 적은 시간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광고의 효과가 클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유명 연예인, 호감도 순위가 높은 연예인이 등장하는 광고 마케팅은 연이어 '완판'의 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그만큼 마케팅 비용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TV 시청률이 높은 주말, 인기 있는 방송 콘텐츠의 앞, 뒤로 이어지는 몇 초의 CF마케팅은 상상을 뛰어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만 선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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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스마트폰 마케팅 (internet & smart phone)

 

한 손 안에 들어오는 기기로 신문과 TV는 물론,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지금, 마케팅은 매우 광범위해 졌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PC에서 모바일로 흐름은 계속해서 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자료 기준, 전세계 국가별 인터넷 사용률 중 한국은 90%이며, 일본이 93%, 중국과 베트남이 동일하게 53%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모든 웹페이지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접속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된 만큼, 소비자들의 선택 범위는 넓어졌으며 그 안에서 선택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시대의 변화에 발맞춘 마케팅 흐름을 익혀야 하며, 변화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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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스마트폰 마케팅의 특징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소통과 소비자와의 직접 거래로 이루어지며,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와 시간의 제약 없이 특정,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존재하기에 목표에 맞는 마케팅 방법과 방향만 설정한다면 비용은 줄이고 효과는 눈에 띄게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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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변화를 얼마나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 시키는가!
목표 설정과 그에 맞는 마케팅 방향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가! 가 결과를 판가름 나게 할 것입니다. 


아키텍트 마케팅은 지난 10년 동안의 마케팅 변화에 누구보다 빠르고, 흔들림 없이 대처하고 있으며 한마음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제안과 효과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