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키텍트마케팅
메인로고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하는 아키텍트 이야기
Architect is professional marketing group having the plenty experience and skills.

  마케팅의 기초, 마케팅 전략 수립 

페이지 정보

글쓴이 아키텍트 작성일2018-04-02 17:24 조회1,504회 댓글0건

본문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 마케팅의 기초 단계

마케팅의 기초는 바로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정석이란 것은 없습니다.
시대와 지역 상황에 따마케팅의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시장조사를 통해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가장 기본으로 SWOT 분석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의 요인들을 분석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알고 있는 방법으로 활용도도 높습니다.

SWOT 분석을 마치셨다면 다음으로는 3C 분석, STP 전략, 4P 전략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1단계 : 3C 분석

3C 분석이란?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 고객(Customer)에 대한 분석으로
3C 분석을 통해 시장 내에서 경쟁사보다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
그리고 자사가 열세에 있는 부분, 소비자들의 특징 등을 분석하여
어떤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마케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기반이 되는 분석입니다.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3C 분석 안에서도
가장 첫 번째 단계는 고객 분석입니다.
나이나 직업 소득 상태나 거주지 또는 근무지 등을  분석하고 그에 알맞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경쟁사 분석입니다.
경쟁사의 상태나 문화, 기술력, 시장 점유율 등을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자사분석입니다.
역시나 경쟁사를 분석하듯 자사의 상태 또한
세밀하게 파악하고 자사는 어떠한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분석하여 개선을 시도해야 합니다.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2단계 : STP 전략

STP 전략이란?
세분화(Segmentation), 타깃 선정(Targeting), 위치 선정(Positioning)을 의미합니다.
3C 과정에서 시장분석을 완료한 후 본격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세분화를 통해 전체 시장을 분류하여 세분화된 자료를 토대로 목표시장을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치 선정은 가장 중요한 단계로 다른 곳과는 차별화된 요소를 넣어 고객의 머릿속에 인지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첫 번째 세분화 과정은
하나의 기준을 잡고 정리해 나아가는것과 같습니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올라감에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해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시장세분화는 보다 차별화되는 것을 말하고 이것을 분석하여 정리하는것이 세분화 단계입니다.

두 번째 타깃 선정 과정은
세분화 과정을 통해 선택하는 과정이며,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성과가 가장 큰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 바로 해당 단계입니다.

세 번째 위치 선정 과정은
두 번째 단계에서 타겟팅 한 대상에게 어떤 이미지로 어떻게 인식시킬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즉, 브랜드에 차별화를 두게 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3단계 : 4P 전략(마케팅믹스)

 

4P 전략이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으로 2단계 STP 전략에서 나온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함에 있어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가장 좋은 방향으로 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4256832c227906154ba85b520dc2b4f6_1522657 

이렇게 마케팅 시작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과정들을 말씀드려 보았는데요.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이 마케팅의 기초가 되는 부분입니다.

아키텍트는 이 모든 분석과 전략의 핵심 요소들을 잘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10년 이상의 마케팅 노하우로 놀라운 전략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