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키텍트마케팅
메인로고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하는 아키텍트 이야기
Architect is professional marketing group having the plenty experience and skills.

  20l8년 마케팅 트렌드 주요 <키워드> 알아보기 ver.2 

페이지 정보

글쓴이 아키텍트 작성일2018-02-23 17:44 조회474회 댓글0건

본문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어느덧 20l8년 새해가 지나고 2월 중순이 되었습니다.

예고했던 것과 같이 이번에는 “20l8년 트렌드 키워드 ver.2”로  돌아왔습니다.

 

하루 하루 새로운 이슈가 등장하는 마케팅 업계이기에 트렌드에 더욱 민감한 요즘,  놓쳐서는 안될 20l8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잡학피디아', '싫존주의', '화이트불편러', '휘소가치', 빅데이터마케팅', '인플루언서'
여섯 가지 키워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급변하는 트렌드 흐름에 따라 깊이 있는 정보보다는 넓고 얕은 지식을 추구하는 현상이 대두되며

[잡학(雜學) + Wikipedia(백과사전)] 잡학피디아라는 신조어가 출몰하였습니다.

 

20l8년도 젊은 층의 대표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거센 영향력이 예상되는 만큼,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각자 분야의 특성과 타인의 관심 분야를 인정하고자 하는 잡학피디아의 성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그동안 20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존중 받기를 원했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자신의 불호까지 존중해달라며 싫존주의외치는 것인데요. '불호'라는 가치 역시 취향의 한 부분으로 편입시키는 모습을 보아 취향의 영역을 더욱 넓혀나가는 20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세상에 나쁜 취향은 없다.'라는 그들의 마인드처럼
지금부터는 그들이 싫어하는 게 무엇인지부터 주목하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한 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최근에는 별 것도 아닌 일에서 엿볼 수 있는 옳지 않음에 주목하기 시작한 화이트불편러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학교 폭력 논란의 가운데에 있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하차를 요구하는 등, 세상을 조금 더 좋아지게 만드는 예민함을 갖추기 시작한 것이죠.

 

자그마한 행동으로도 사회를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어떤 세대보다 강한 화이트불편러인 만큼, 마케팅 타깃으로 하기 위해서는 보다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욜로 라이프가 확산되며 더욱 즉흥적이고 가볍게 이루어졌던 휘발성소비. 하지만 시발비용으로 마구잡이 소비인 듯 보이는 반면, 그 과정에는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라는 가치가 남아있습니다. 이것을 휘소가치 라고 합니다.

 

흩어지는 가치에 지갑을 열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소비의 자체는 휘발적이지만 그 과정에 묵직하게 담긴 가치관을 파악하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구매 정보를 분석하고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타깃으로 삼아 마케팅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입니다.
빅데이터 기술이 정교해진 만큼 고객이 어떠한 것을 좋아할지 예상이 가능해졌고 그만큼 데이터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것입니다. 이것을 빅데이터마케팅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빅데이터에 관련한 시장이 급증가하면서 사생활 침해라는 문제도 함께 생겨났는데요.
빅데이터가 21세기의 빅브라더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스팸 마케팅으로써가 아닌, 유저에게 도움이 되는 올바르게 사용이 되도록 주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마지막으로  온라인상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 부릅니다.

 

나와 같은 일반 소비자의 경험담을 확인할 수 있는 네이티브 콘텐츠인만큼 좋은 성과를 내는 데에 효과적이나 개인의 역량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예상치 못한 이슈와 직면할 경우라면, 실패할 가능성도 높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의 성향을 미리 파악하여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과 잘 어울리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고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주요 트렌트 키워드를 이해한다는 것은 세상의 작은 변화를 누구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키텍트 마케팅에서는 해당 키워드에 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며 효과적이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었던 20l8년 마케팅 트렌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의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

1821baf2c9cd60cafba19c3c0a093524_1519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