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키텍트마케팅
메인로고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하는 아키텍트 이야기
Architect is professional marketing group having the plenty experience and skills.

  떡국 만드는 법 (feat. 떡국 and 데이마케팅??) 

페이지 정보

글쓴이 아키텍트 작성일2018-02-02 12:40 조회406회 댓글0건

본문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4
 


음력 1월 1일. 한 해가 새롭게 시작되는 새해 첫 날을 우리는 이라고 합니다.
설날이 되면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지들과 함께 모여 새해 덕담도 나누고 맛있는 음식도 나누어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이런 설날에 빠지지 않고 먹는 음식이 있으니 바로 '떡국' 입니다.

설날엔 떡국을 먹고, 동지엔 팥죽을 먹고,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에는 초콜릿을 먹죠.
한 여름 복날에는 삼계탕집에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일이 되면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특별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모습들을 마케팅적으로 접목시켜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4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4

 


데이마케팅 (Day Marketing) 이란?

특정기념일을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념일을 이용하여 또 다른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업이죠.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데이마케팅은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 3월 14일 화이트데이, 4월 14일 블랙데이, 11월 11일 빼빼로데이 그리고 12월 25일 크리스마스가 있습니다.
이 중에 우리나라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데이는 화이트데이, 블랙데이, 빼빼로데이가 있네요.

허나 데이마케팅의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커다란 명절인 설날과 추석 역시 데이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특정한
'데이' 라는 사실! 눈치 채셨나요?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4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4

 
 
 
 
 

미국의 할로윈데이, 중국의 춘절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명절이자, 그들에게는 소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명절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설날, 추석은 마케팅 시장에서 놓칠 수 없는 큰 대목인데요~

명절을 앞두고 백화점이나 시장, 홈쇼핑에서는 설날 선물, 추석 선물 등과 같은 명칭으로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큰 할인폭과 다양한 제품을 SET로 구성하여 특별상품전을 기획,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때만큼은 주머니를 열 준비를 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잡겠다는 거죠!

이는 음력1월 1일, 음력 8월 15일에 이루어지는 데이마케팅과 일맥상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기념일! 명절을 이용하여 또다른 수요를 창출하는 날인 것이죠!
(물론 설날, 추석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의 기념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만, 평소보다 많은 수요가 이루어지는 날인 것은 분명합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4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4
 


2월 14일에 초콜릿을 주고 받고 4월 14일엔 짜장면을 먹고 11월 11일엔 빼빼로를 주고 받습니다.
그리고 (모든 데이마케팅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데이에는
반드시 '먹!을!것!'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데이에도 먹을 것이 존재합니다. 떠오르셨나요?

그것은 바로 '떡국'과 '송편'입니다.
명절 때 전통시장에 가면 떡집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떡이 나오기만을 기다리면서 따끈한 떡이 나오면 어머님 아버님들이 사서 집으로 가져가시는거죠.

더구나 새해의 첫날 설날에는
'떡국을 먹으면 한 살을 더 먹는다.' 라는 말도 있고,
추석에는 '예쁜 송편을 빚으면 예쁜 딸을 낳는다.' 라는 말도 있습니다.
떡국과 송편은 명절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알 수 있어요.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초콜릿 만드는 법, 빼빼로 만드는 법 등 특정일이 되면 관련 검색어의 검색율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설날이 다가오면 차례 지내는법, 떡국 끓이는 법 등의 키워드 검색량이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저희도 검색량 증가에 따른 방문자 수 증가를 기대하며..) 설날맞이 초간단 떡국 끓이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떡국 끓이는 법! 살펴볼까요?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Step 1.
물 600ml를 팔팔 끓이고 예쁘게 썰어놓은
가래떡을 넣어줍니다.
떡이 부드러워지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라면 물보다 약간 많이 넣어주면 좋답니다.
(떡을 미리 물에 불리면 시간이 좀 단축돼요!)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Step 2.
떡이 열심히 끓으면 액젓 2아빠숟갈,
간장 1/2아빠숟갈, 설탕 아주 쪼금,
소금 간간하게 넣어주고 다진마늘 찹찹찹~
넣고 만두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마무리는 후추후추(요건 선택 ㅎ)하게~

Tip 1) 간장은 색과 향이 목적! 많이 넣으면
국물 까매지고 짜요~
Tip 2) 설탕은 조미료의 맛을 골고루 섞어주는 역할이랍니다.
Tip 3) 만두는 한 두개 쯤 쪼개주면 국물맛이 확 살아난답니다!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Step 3.
잘 풀어준 계란물을 넣고 휙휙 저어주세요.
송송 썬 파도 탁 넣어주면 보기 좋겠죠?
그릇에 예쁘게 담고 김가루를
샤샥~ 올려주면 완성^0^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

족 대 명절 설을 맞이하여, 설날과 데이마케팅을 연결시켜 생각해 보았습니다.
초반 기획과정에서 과연 마케팅적 접근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하나씩 하나씩 정리하고 되짚어보니 우리 일상생활에 깊게 자리잡은
데이마케팅 중 하루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8 무술년을 맞이하여 바쁜 일상 속에서
그동안 연락이 뜸했던 친척들과 오랜만에 만나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맛있는 떡국을 함께 끓여 나눠 먹으면서
새해 덕담을 나누는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2.0.1.8년에는 보다 더 성장하는 (주)아키텍트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28243e3242dd768dc61dc7118d8a3ed_1519695